현대차 고성능 모델 i30 N이 독일 유력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빌트 독자들이 뽑은 '올해의 스포츠카'에 선정되었습니다
신형 i30는 지난 2016년 현행 3세대 출시 이후 3년여 만에 부분변경되는 모델로,
국내는 판매량이 낮지만, 유럽 등 주요 글로벌 시장에서는 핵심 모델로 높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번에 공개된 i30 티저이미지는 전면부만 공개됐지만,
기본형 모델이 아닌 현대차의 고성능 브랜드 'N'의 디자인 아이덴티티가 적용된 모습을 하고 있어 더욱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테스트 중 포착됐던 프로토타입 모델은 비교적 노멀한 느낌이었다면, 티저이미지의 i30는 스포티하고 역동적인 디자인으로 공격적인 모습입니다 . 기존 i30와 비교하면 크게 헤드램프와 그릴, 범퍼 디자인 변화가 돋보입니다
현대는 새로운 i30에 상당히 공을 들였습니다 .
유럽에서 가장 경쟁이 치열한 C 세그먼트 신차인데다, 현대의 미래 성장동력이 될 N 브랜드의 첫 차, i30 N의 베이스 모델이기도 합니다 . 이번 파리 모터쇼에서 공개한 RN30 컨셉트카 역시 i30를 베이스로 만들어졌습니다
민첩한 해치백 바디에 유럽형 고성능 고효율 파워트레인을 얹어 운전재미를 강조한다는 계획입니다 .
소모적인 논쟁에 가려지고 있지만, 분명 훌륭한 가치를 제공합니다
전면 범퍼 디자인도 쏘나타 센슈어스와 닮았다. 헤드램프 하단의 날카로운 라인은 쏘나타 센슈어스와 또 다른 스포티한 감각을 뽐내고, 하단의 와이드하고 넓은 에어인테이크와 좌우 공기흡입구를 형상화한 디자인은 육각 벌집모양의 허니콤패턴이 적용되었습니다
아울러 범버 하단에 차체와 대비되는 블랙컬러 프론트립과 좌우 공기흡입구를 받쳐주는 파츠가 공격적인 전면부 디자인을 완성합니다
곡선을 살린 라디에이터 그릴을 중심으로 무게중심이 쏠린 헤드라이트와 LED 주간주행등은 강렬한 앞모습을 꾸몄으며 후드 길이까지 25mm 늘어나면서 가만히 서있어도 앞으로 박차고 나가려는 듯한 공격적인 비례를 완성합니다
전장 전폭 전고는 4,340*1,795*1,455(mm)로 기존보다 40mm 길어지고 15mm 넓어진 반면 전고는 15mm 낮아져 비례감이 많이 스포티해졌습니다 . 휠베이스는 2,650mm로 기존과 동일합니다
사이드 라인을 지나 뒷편으로 가면 조금은 BMW 1 시리즈 해치백을 연상시키는 듯한 테일램프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1세대 i30도 1세대 1 시리즈 해치백과 비슷한 테일램프 라인을 보여줬습니다.
베꼈다고 하긴 어렵지만 어딘가 닮은 구석이 있습니다 . 리플렉터가 범퍼 하단이 아닌 트렁크 리드 옆에 위치한 것도 이색적입니다
풀옵션에서는 3단 열선 및 통풍 시트, 열선 스티어링 휠, 무선충전 패드 등 웬만한 편의사양은 다 갖추고 있습니다
변화의 핵심은 역시 퍼포먼스입니다 . 우선은 서스펜션 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1세대 i30가 인기를 끌었던 이유는 유럽형의 탄탄한 하체 감각이 컸습니다 . 2세대 모델은 세팅이 고급스럽기는 했지만 유럽에서는 후륜 멀티링크를 적용한 데에 반해 한국에서는 토션빔을 적용했습니다 .
이번 세대에서는 유럽과 동일한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을 적용했습니다
파워트레인은 현대차 사상 최초로 전 트림에 터보와 DCT가 얹히며 . 보수적인 소비자에게는 1.6 자연흡기 가솔린과 토크컨버터가 조합된 아반떼를, 높은 효율과 경쾌한 가속을 원하는 소비자에게는 i30의 1.4 터보를 추천할 수 있게 되어습니다 1.6 터보. 최고출력은 201마력, 최대토크는 27.0kg.m을 마크합니다 . 최대토크가 1,500rpm부터 발휘돼 초반의 가속감을 강조한 세팅이 특징입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1.6L 가솔린엔진에 전기모터를 결합하고 6단 DCT 자동변속기가 맞물려 최고출력 160마력대,
최대토크 32kg.m 수준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이외에 고성능 N모델에는 사륜구동 시스템이 탑재됩니다
현대자동차 i30가 가격대비 안전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준중형으로 분류되는 자동차지만 안전도는 그랜저와 유사한 수준으로 평가되었습니다
현대 i30는 차량가격인 약 1900만원~2500만원 수준으로 평가대상중 낮은 편이었으나 종합점수는 3000~4000만원대 차량과 동등하거나 더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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